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자기개발 도서

시작의 기술(침대에 누워 걱정만 하는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7가지 무기) - 독서리뷰, 느낀점

by 투자독서 2024. 8. 4.


읽게 된 계기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새로운 자극을 받기 위해 자기 개발서를 찾다가

"침대에 누워 걱정만 하는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7가지 무기"

라는 문구를 보고 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계획은 있지만 실행하지 못한 일들이 많은데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무기라는 부분이 호기심이 갔고,

매일매일 챕터별로 읽으면서 동기부여를 얻기 위해 택했습니다.

7가지 단언들에 대해 제 상황에 맞게 리뷰해 보겠습니다.

 

7가지 단언

 

1. 나는 의지가 있어 

 내가 정말로 의지가 있는 일이라면 결코 미루지 않았을 거라는 것이 핵심이다.

내가 정말 다이어트를 하기 위한 의지가 있는가?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고 말과 생각은 하지만 야식 배달을 시키는 행동은 정말로 내가 다이어트를 원하는 게 맞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들게 하고 현실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하는 부분이었다.

 

투자로 부자가 되고 싶다고 말하지만 정작 부동산, 주식, 채권 공부만 하고 실제로 참여해서 몸으로 부딪히면서 실행에 옮기는 것이 있는가?

등등 매일 실제 원하는 삶과 내가 행동하는 것에 격차가 있음을 직시하면서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2.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스스로가 그어온 한계> 지금 현재의 모습은 내가 추구하는 모습대로 완성된 모습이다. 

"무심결에 당신은 '나는 경제적으로 이 계급에 속하고,

내 몸매는 이 수준'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늘 그러게 가장 익숙한 장소에 머물게끔 스스로 행동하고 있는 건 아닐까? "

책에서는 훨씬 많은 설명이 있지만

현재의 행동과 내 사회적 위치, 체형 등도 모두 내가 이겨서 만들어낸 모습이라는 것이다.

곱씹어 생각해 보면 맞는 말이었다. 핵심은 나 자신 스스로에게 한계를 걸어둔다는 점이다. 

 

"무의식적 생각은 당신의 정신 깊숙이 박혀 있다.

눈에 보이지는 않아도 강력한 그 생각들은 당신이 말한 목표에 어울리게 바꾸려면 수많은 생각과 상상, 다짐이 필요하다."

 

이 책을 한 장 한 장 읽을 때와 마찬가지로 여유를 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라.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면, 올바를 결과로 이길 수 있다.

이후 아침마다 올바른 행동을 정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중이다. 

 

 

3. 나는 할 수 있어

 지금 당장 힘든 일들이 몇 년 지나고 나서 보면 큰일 아닌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남의 삶은 늘 하이라이트만 보이고, 내 삶은 늘 무대 뒤가 생각난다.

 

주변을 자세히 보면 나보다 힘든 조건에서 일어난 사람이 너무나도 많다.

현재 내 상황을 객관적으로 봤을 때 훨씬 좋은 상황임을 인정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들과 방향성을 잡기 위해 노력하는 중입니다.

할 수 있다.!

 

 

4.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모든 일에는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편안하게 느끼는 것만 고수한다면, 사실상 당신은 과거에 사는 셈이다."

불확실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강력한 성공동력으로 해석하며 계속해서 나아가야 원하는 삶을 얻을 수 있다.

 

투자를 할 때도 불확실성은 항상 존재한다.

그렇다고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결코 발전할 수 없다.

결국은 불확실성 때문에 해야 할 일을 멈추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유연하게 행동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을 걱정하는 일에서 그만 스스로를 놓아줘라.

날씨, 주가지수, 다른 사람의 생각 같은 문제는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이다.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한다'이 간단한 문장이 모든 순간 당신이 사는 방식을 완전히 바꿔 놓을 수 있다.

 주어진 환경에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일들에 집중하니 훨씬 집중도가 높아졌습니다.

 

정책변화에 따른 부동산을 걱정하기보다는 내가 투자할 수 있는 매물에 집중하고, 미국 금리와 대선에 대한 불확실성을 걱정하기보다는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투자에 집중하니 훨씬 집중도가 높아졌습니다.

 

 

5.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이 부분과 다음챕터에서 가장 많은 행동변화를 얻은 부분입니다.

행동으로 인생이 바뀌는 것이지, 행동을 생각하는 것으로 인생이 바뀌지는 않는다.

오랜 시간 동안 행동을 생각하는 것만 하고 실천에 옮기지 못한 일들이 너무 많다.

지금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 보면 진정으로 내가 필요한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게 되고,

정말 원하는 삶에 대한 포인트가 좁혀지면서 집중도도 높아지고,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예를 들면, 영어회화를 잘하고 싶다는 생각은 있지만, 한 번도 실천에 옮긴 적이 없습니다.

깊이 생각해 보면 정말로 내가 영어를 잘하고 싶어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습니다.

현재는 투자를 집중한 는 게 맞다고 판단했고, 당장 할 수 있는 경매를 직접 참여해 보고,

채권을 구매하며 실천하는 일들이 늘어나니 삶이 조금 더 방향성을 찾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정말로 영어회화가 필요할 때 그때 집중해서 행동으로 실천해도 늦지 않다는 판단입니다.

 

(데일 카네기)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의심과 공포가 생긴다. 행동하면 자신감과 용기가 생긴다.

두려움을 정복하고 싶다면 집에 앉아서 생각만 하지 말고, 나가서 바쁘게 움직여라." 

해당 문장이 좋아서 기록으로 남겨봅니다.

 

 

6.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이 부분 역시 행동에 있어서 가장 많은 변화를 준 부분입니다. 

투자를 계속진행하다 보면 당장 오늘 체결을 할 수 없거나, 매물을 낙찰받지 못할 때도 많이 발생합니다.

예전에는 이럴 거면 왜 조사를 하고 헛수고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고 미리 힘들 거라는 판단하에 점점 경매에 참여하는 비율이 낮아졌었습니다.

투자를 업으로 살고 싶다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부단함은 당연한 것이고, 뚝심 있게 밀고 나가야 한다.

 

내가 동의하지 않으면 사실이 되지 않는다. 

책에서 이런 표현이 나옵니다.

 

"결국 당신을 성공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세상이 아니다.

당신이 뭐 그리 대단한 사람이고, 우주는 당신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도, 실패시키기 위해서도 공모하지 않는다.

당신을 멈추게 하는 유일한 것은 무언가가 나를 멈춰 세웠다는 생각을 당신이 동조했을 때다."

 

내 인생의 방향성이 올바른 방향이 맞다면, 그 방향으로 밀고 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확신하고,

매일매일 투자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고, 다이어트에 대한 방향도 부단히 노력하기 위해 행동하고 있습니다.

침대에 누워있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행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행동할 수 있는 원동력을 많이 얻었습니다.

 

 

 

7.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

 제목만 보면 이상하게 보일 수 있지만, 계속 올바른 방향으로 행동하다 보면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어려움이 발생하면 수정해서 다시 도전하면 됩니다.

계획을 일단 실행하고 이후 일들은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계속 수정해서 전진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기대감이 크면 실망감이 큰 법인데, 지금 자신을 사랑하며 현재를 살면 성공은 자연스럽게 따라와 줄 거란 믿음입니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범위에서 방향성을 잘 잡고 현재를 열심히 산다면 결국 성공할 거란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현재 부단한 노력이 미래에 큰 밑거름이 될 거라 확신하며, 계속 행동합니다. 

 

변화를 위한 가장 간단한 변화

- 지금 하고 있는 것을 그만둬라.

인생을 재정비하기 위해 텔레비전을 장시간 보는 것조차 그만둘 수 없다면 당신은 변화를 원하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 

저에게는 인터넷방송과 큰 의미 없는 뇌동매매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해당 부분을 인식하고 의식적으로 줄이고 있습니다.

 

 

-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행동을 하라.

 뇌동매매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큰 변화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부동산, 주식, 채권 등 부단한 노력을 하며 생각만이 아니라 행동으로 실천하니 현재 모습변화에 굉장히 만족하는 중입니다.

 

 

책을 읽고 느낀 점

 생각만 많이 하고 실제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 일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가장 먼저 내가 정말 원하는 삶을 구분 짓는 게 시작이었습니다.

영어회화를 정말로는 원하지 않았음을 받아들이고, 투자와 다이어트에 포커스를 뒀습니다.

 

아침마다 오늘 할 수 있는 행동들을 정리하면서 최소 한 가지 이상씩은 실천했습니다.

예를 들면 생각만 하고 참여하지 않았을 경매에 참여하고, 채권을 공부는 많이 했지만,

실제 큰 비중으로 투자하진 않았었는데 계획대로 일부 참여해 봤습니다.

 

또 다이어트를 위한 엄청난 계획보다는 당장 할 수 있는 일들을 실천했습니다.

정신적으로도 훨씬 건강 해짐을 느끼면서 긍정적인 사고로 변함을 느낍니다.

생각이 좋아지니 체중도 많이 내려가고 건강한 삶의 패턴을 찾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저처럼 생각은 정말 많이 하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못해 오히려 무기력감에 빠지신 분들이 꼭 읽어봤으면 하는 책입니다.

작은 행동하나를 실천하니 여러 가지 긍정적인 변화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이상입니다.

 

댓글